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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식단하는데 빈혈이 살짝와요.
이문호 2013-07-19 13:58:20

안녕하세요 비건으로 1달 좀 넘께 채식하고 있어요.
그동안 채식하며 여러가지 몸의 좋은변화를 느끼고 있어서 기분이 좋았는데요.
어제 오늘 빈혈이 조금씩 오고 있습니다. 제식단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보고 먹어야하는 식품좀
알려주세요.. ㅜㅜ

[매일하루 먹는식단]

현미물에 불린것 + 각종 쌈류(색깔별로1000원어치) + 계절과일(토마토/참외/수박/돌아가면서)
+호두+가끔콩을 갈아서 마심

평생하기로 마음먹고 살고있는데 빈혈이 조금씩 와서 걱정입니다. b12 가 좀 결핍인건지... 아니면 혈소판 산소가 부족한건지....... 혹시 먹고 힘날만한 음식이 뭐가 있을까요?



ps. 채식한 이후로 나열하기 힘들정도로 많은 긍정의 변화가 몸에 생겼습니다.
빈혈을 잡을만한 음식만 찾으면 너무 만족하며 살수 있을것 같습니다 ^^
혹시나 이 글 보고 채식에관한 부정적인 인식이 생길수도 있지만, 그건 제가 잘 못해서,
그런거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채식 너무 좋거든요

IP Address : 211.189.163.250 
한채연
( 2013-07-20 09:07:15 )
B12는 된장, 청국장, 김치 등과 같은 발효식품과
미역, 김, 다시마 등의 해조류에 많이 들어 있으니
그러한 음식들을 드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콩이나 두부같은 단백질 음식을 식단에 더 보충하면 좋을 거 같아요
참고로, 저는 20년 넘게 엄격하게 비건을 실천하고 있지만
빈혈은 한번도 느껴본 적이 없는데요...
식단을 골고루 맛있게 드시면 좋겠어요^^
김정근
( 2013-07-23 09:52:08 )
식단을 보니 훌륭한 것 같습니다.
어제 오늘 빈혈이 조금씩 오고 있다는 말씀은, 혈액검사 결과를 보고 말씀하시는 건지, 아니면, 스스로 그렇게 짐작하신다는 건지요?

단순히 어지럽다거나 하는 증상을 느끼는 것만으로 빈혈이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채식 초기에는 철분결핍과 관계없이 현기증이나 기타 등등 여러가지 체질개선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별로 걱정하시지 말고 꾸준히 채식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몸에 필요한 철분 섭취는 위의 식단만으로도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혹시 혈액에 철분이 부족하다면, 그건 채식을 해서 그렇다기 보다는, 그 이전부터 철분이 부족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철분은 곡식과 야채 과일 등등에도 몸에 이상이 오지 않고 건강을 유지하기에 필요한 양만큼 충분히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만약에 혈액에 철분이 많이 부족하다면 철분제를 따로 드시거나 하는 다른 방법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저의 경우를 말씀드리자면, 채식을 본격적으로 하기 전에 헤모글로빈 양이 16.1이던 것이, 1년 동안 15.7, 14.1, 14.4로 떨어졌다가 이후 1년 정도는 14대를 유지하다가 이후 1년은 다시 15대로 올라와 있습니다. 그러니 채식하기 전이나 채식한 이후나 정상치를 유지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저의 안방마님의 경우에는 자주 검사는 안 해 보는데, 채식하기 이전에 임신초기에 빈혈이 좀 있다는 이야기를 의사한테 들었는데, 그 빈혈이라는 것이 메모글로빈의 양을 보고 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저랑 거의 같은 시기에 채식을 시작했고, 지금도 하고 있는데, 여전히 채식 이전과 같은 12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조금 부족한 수치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간혹 어지럼증으로 일어나지도 못하는 일이 몇 년에 한 번 정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어지럼증도 철분 헤모글로빈이 부족해서 오는 건지, 다른 원인으로 인해서 오는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혹시 철분결핍일지도 모르니, 제가 철분약을 사주면서 드십시오, 드십시오 해도, 약 먹는 데에 무슨 원수를 진 것처럼 안 먹습니다만, 살아가는 데에 별 문제는 없습니다.

저와 저의 안방마님의 경우를 가지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채식으로 인한 헤모글로빈 수치의 증감량이 건강의 유지에는 별로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채식을 하면 빈혈이 온다는 것은 믿을 만한 이야기가 아니다는 것입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니어서, 철분의 섭취량과 헤모글로빈의 양, 그리고 빈혈에 관한 상세한 지식은 없습니다만, 저 나름대로는, 철분의 흡수량이 늘어나면 헤모글로빈의 양이 늘어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헤모글로빈의 양으로 빈혈 여부를 판단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문호
( 2013-07-25 13:55:11 )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빈혈 증상은 앉았다가 일어날때 약간의 어지러움 증상이 느껴져서 걱정했던 건데 이후에 식사량을 좀더 늘렸더니 위의 증상은 없어진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에분 말씀처럼 청국장이랑 다시마를 먹으니 좋은것 같아요 ^^ 아마도 제가 비건채식을 시작하는 첫 시점이라 아직 안정화 단계가 아니니 몸에서 여러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것중 하나인것 같습니다. 채식으로 몸관리 잘 하겠습니다. 모두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coffeetherapy
( 2013-09-03 00:12:09 )
저는 원래 빈혈이 있어 약을 먹어도 그때뿐 ...안먹으면 똑같았는데
요즘 하루에 꼭 과일을 챙겨먹은지 한달 정도 되니
약을 먹지 않고도 괜찮아요^^ 몸은 훨씬 가볍구요^^
참외에 엽산이 많이 들어 있고 사과에는 철분이 많다고 하네요
꼭 챙겨 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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